무기체계 소프트웨어는 함정, 전차, 전투기 등 무기 플랫폼에 탑재되어 운영되는 소프트웨어와 감시체계와 타격체계를 연동하여 전투력의 승수효과를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구축하는 C4I(Command, Control, Communication, Computer & Intelligence)와 같은 전장관리정보체계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를 의미하며 무기체계 소프트웨어 범위는 다음 같다.
무기체계 소프트웨어의 특징
- 첫째, 무기체계 소프트웨어는 주어진 시간 내에 부여된 기능을 정확히 수행해야 한다. 그 이유는 무기체계의 임무와 관련된 기능들은 어떠한 조건과 환경 속에서도 반드시 주어진 시간 내에 부여된 기능을 정확히 수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무기체계의 운영체제는 불과 수십 마이크로세컨드(μs)가 요구되는 경성 실시간(Hard Real time) 체계가 대부분이다.
- 둘째, 무기체계 개발 환경은 하드웨어에 대한 지식이 필요한 임베디드 개발 환경이다. 무기체계의 특성상 하드웨어 시스템과 동시에 개발되는 경우가 많고, 하드웨어 형상변경이나 요구사항 변경에 따라 지속적으로 개발 개념이 변화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하드웨어에 대한 지식도 필요한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환경이다.
- 셋째, 높은 운용성을 유지하여야 한다. 전쟁을 위한 무기체계에 필요한 중요한 특성 중 하나는 불안정하고, 긴급한 전장 환경 속에서 거의 100%에 가까운 운용 성능을 요구하고 있고 유지하여야 한다.
- 넷째, 고신뢰성을 지녀야 한다. 무기체계 소프트웨어는 전투나 전쟁을 수행하는 체계이므로 원하는 시간이나 환경조건에서 지속적으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하며, 시스템이 예상치 않게 정지하거나 중단하는 일이 없어야 하는 고신뢰성을 유지하여야 한다.
- 다섯째, 상호운용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무기체계는 단일 체계보다는 서로 다른 체계와 연동이 되어 운영되는 복잡한 복합 시스템이기 때문에 상호운용성이 보장되어야 하며, 무기체계 소프트웨어는 복잡한 여러 시스템들을 다룰 수 있도록 설계됨에 따라 이들을 지원하는 컴퓨터시스템은 많은 구성품들과 데이터 교환이 보장되어야 한다.
미국에서 개발된 전투기 F-35는 기능의 90%를 SW로 구현한다. 이처럼 무기 체계에서 SW 비중과 규모는 더욱 증가한다. SW 집약 사이버무기로 변화되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스턱스넷(STUXNET)과 같은 제로데이 공격을 받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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